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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과소개

입학상담
02.2287.0253
  • + + 입학상담 시간 + +
  • 평일 09:00 ~ 21:00
    토요일 09:00 ~ 18:00
입학일정
  • 24.06.01.(토) ~ 24.07.12.(금)
    • ① 원서 접수
    • ② 전형료 납부
    • ③ 학업계획서 제출
    • ④ 서류 제출
    • ⑤ 학업 소양평가 응시
  • 24.07.18.(목)
    • 합격자 발표
  • 24.07.18.(목) ~ 24.07.23.(화)
    • 등록금 납부
  • 24.07.24(수)
    • 학번 발급

패션산업학과

학과 교육목표 및 전공역량

교육목표

패션산업에서 요구하는 창의적인 디자인 능력, 산업환경 및 트렌드를 반영한 기획력과, 비즈니스 능력, 융복합적 사고를 바탕으로 새로운 비전을 제시할 수 있는 패션전문인 양성

전공역량
전공역량 - 인재상,전공역량,전공역량 정의를 나타낸 표 입니다.
인재상 전공역량 전공역량 정의
디자인력 및 창의성을
갖춘 학습인
패션기초지식역량 패션발상 및 디자인 개발을 위한 패션에 대한 기초 역량
창의적 디자인역량 디자이너의 핵심역량인 창의적 디자인 능력
창의적
패턴메이킹역량
창의적인 패션 제품 제작을 위한 패턴과 봉제 기술 능력
패션상품 기획능력을
갖춘 전문인
패션마켓분석 및
비즈니스역량
패션마켓리서치 및 분석 글로벌 패션시장에 보다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마케팅 경쟁력을 갖춘 전문적인 패션비지니스 능력
패션상품 기획역량 마케팅 및 머천다이징 이론을 토대로 패션 흐름을 탐구하여 패션상품기획 방향 제시 능력
창의적
디지털패션 기획개발역량
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패션 상품을 기획하고 구현할 수 있는 능력
新비즈니스 역량을
갖춘 융합인
융복합사고역량 패션산업에서의 혁신적인 新아이템 발굴 및 개발을 위한 산업융합능력
취·창업실무역량 패션 취업 및 창업을 위한 전문지식을 기반으로 한 실무 역량

교육과정 이수체계도

교육과정 이수체계도 - 과목명,학점,이수학기,중분류,전공역량을 나타낸 표 입니다.
과목명 학점 이수
학기
중분류
(기초/
심화)
전공역량
패션기초
지식
창의적
디자인
창의적
패턴
메이킹
패션마켓
분석 및
비즈니스
패션상품
기획
디지털
패션
기획개발
융복합
사고
취·창업
실무
의복제작기초 3 1-1 기초              
패션과컬러 3 1-1 기초              
패션드로잉기초 3 1-1 기초              
패션디자인론 3 1-1 기초              
패션디자인발상 3 1-1 기초              
서양복식사 3 1-2 기초              
의복제작실무 3 1-2 기초              
패션디자인CADⅠ 3 1-2 기초              
패션소재연구 3 1-2 기초              
패턴메이킹Ⅰ 3 1-2 기초              
액세서리캡스톤디자인 3 2-1 심화              
패션디자인CADⅡ 3 2-1 심화              
패션마켓분석 3 2-1 심화              
패션일러스트레이션 3 2-1 심화              
패턴메이킹Ⅱ 3 2-1 심화              
3D패션디자인 3 2-2 심화              
남성복디자인 3 2-2 심화              
지속가능패션연구 3 2-2 심화              
패션드레이핑 3 2-2 심화              
패션스타일링 3 2-2 심화              
디지털패션콘텐츠기획 3 3-1 심화              
무대의상제작실습 3 3-1 심화              
비주얼머천다이징 3 3-1 심화              
패션마케팅 3 3-1 심화              
한국의상구성 3 3-1 심화              
테일러링 3 3-2 심화              
패션상품기획 3 3-2 심화              
패션스튜디오Ⅰ 3 3-2 심화              
패션텍스타일CAD 3 3-2 심화              
한국복식문화콘텐츠기획 3 3-2 심화              
기능성의류설계 3 4-1 심화              
패션광고마케팅프로젝트 3 4-1 심화              
패션스튜디오Ⅱ 3 4-1 심화              
패션인터넷비즈니스 3 4-1 심화              
패션리테일 3 4-2 심화              
패션소비자행동분석 3 4-2 심화              
패션융합프로젝트 3 4-2 심화              
패션포트폴리오 3 4-2 심화              

※ 상기 교육과정 및 교과목의 개설 여부는 상황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교과목 개요

전공기초
전공기초 교과목 개요 - 학년/학기,교과목 개요를 나타낸 표 입니다.
학년/학기 교과목 개요
1-1 의복제작기초
단계적 학습을 통해 현대패션에서 요구하는 다양한 디자인에 따른 변화된 패턴 제작 및 봉제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실제 업무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초 지식과 구성이론, 디자인 방법, 실무 용어, 작업지시서 작성 방법 등에 대한 학습을 통해 경쟁력 있는 전문 디자이너 배양을 그 목표로 한다.
패션과컬러
패션디자인의 주요한 요소 중 하나인 컬러에 대한 이해를 위해 색의 기본 개념, 색의 체계와 혼색, 색채 대비 및 조화, 톤, 색채 이미지 등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의복의 배색과 조화, 패션 컬러의 감정 효과, 이미지별 배색 효과 및 색채 코디네이션 등을 학습한다. 패션 컬러의 관계에 대한 고찰을 통해 미래지향적인 새로운 의상 문화를 개척할 수 있는 창조적인 능력을 키운다.
패션드로잉기초
패션일러스트레이션의 기초 과목으로서 패션디자인의 기본이 되는 인체를 관찰하고 표현하는 연습 과정이다. 인체의 비례와 균형, 구조와 움직임에 따른 근육의 변화 등을 분석하고 다양한 포즈의 퀵스케치를 실습하여, 인체를 정확히 파악하고 묘사하는 능력을 키운다.
패션디자인론
패션디자인의 이해를 위한 이론 과목으로 의복디자인 발상, 개념, 패션과 디자인, 색채, 재질, 장식을 공부한다. 패션디자인의 원리를 이해하기 위해 비례, 균형, 리듬, 강조 등에 대해 배우고 패션스타일, 패션일러스트 등을 학습한다. 또한 섬유에 대한 이해를 위하여 섬유의 기초, 성질, 조성과 구성 등에 대해 배운다.
패션디자인발상
패션디자이너와 기획자의 입장에서 2D 패션디자인 구성 원리를 이해하고 창의적인 패턴 운용과 변형을 학습하는 과목이다. 궁극적으로 착용자의 인체 위에서 입체적으로 완성되는 패션디자인을 위해 패션디자인 스케치를 현실적으로 구현 가능하게 하는 디자인 구성을 이해하고, 소재 및 디자인 디테일을 고려하여 창의적으로 완성할 수 있는 디자인 테크닉을 익힐 수 있도록 한다.
1-2 서양복식사
과거에서부터 현대 의복으로 발전되기까지의 변화의 흐름을 역사적으로 파악하여 사회적 배경과 의복 그리고 장식품과의 상호연관 관계를 살펴본다. 본 교과목은 복식의 기원에서부터 이집트, 르네상스, 바로크 등 시대별 복식의 특징을 살펴본다. 나아가 복식의 변천사를 통하여 문화와 복식과의 긴밀한 연관성 뿐 아니라 현재의 양식에 대한 이해를 도모한다. 이를 통해 패션디자인과 패션비지니스 분야에서 복식사의 역사적 이론과 현재의 문화와 패션의 상관관계를 고찰하여 디자인과 마케팅 응용력을 배양한다.
의복제작실무
의복제작기초의 심화과정으로서 인체와 의복구성, 기본원형, 패턴과 봉제방법에 대한 지식을 기반으로 실제로 인체의 각 부분에 해당하는 의복을 제작한다. 이를 위해 각 의복의 형태와 시대적 변화에 따른 패션의 흐름을 다양한 시각 자료와 함께 제시하여 자신만의 독창적인 디자인 감각을 반영한 의복을 제작할 수 있는 안목을 기른다. 아울러 실무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기법을 실습함으로써 실무 의류 제작 능력을 배양한다.
패션디자인CADⅠ
컴퓨터에 의한 패션디자인을 실습하는 과목으로 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 등 다양한 컴퓨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선, 형태, 색채, 재질 표현에 대한 기초적인 방법을 터득하고, 다양한 패션디자인 및 직물디자인 표현법에 대한 기초 기술을 습득한다.
패션소재연구
의류 소재의 기본 성능을 이해하고, 각 섬유의 특성 및 용도, 실, 원단에 관한 기초이론을 공부하고 각 섬유로 이루어진 의류 제품에 대하 학습함으로써 패션전문인으로서의 기본적인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패턴메이킹Ⅰ
디자인을 위한 입체 패턴화의 전 과정으로 의복의 기본 형태 및 개요를 이해한다. 이를 통해 의복 구성원리를 적용·활용한 다양한 패턴메이킹 방법을 실습함으로써 의복구성능력 기초를 다진다. 또한 다양한 종류의 봉제 기기의 구조와 원리, 사용법, 다양한 봉제법을 익혀 의류 제품의 생산공정과 창작에 대한 기본원리를 습득한다.
전공심화
전공심화 교과목 개요 - 학년/학기,교과목 개요를 나타낸 표 입니다.
학년/학기 교과목 개요
2-1 액세서리캡스톤디자인
신발, 가방, 모자, 액세서리 등의 패션액세서리는 토털 코디네이션 아이템으로서 패션 디자인과 비즈니스에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요소이다. 이를 위해 시대적 트렌드를 파악하여 디자인의 요소와 원리를 활용한 창작 디자인 실습, 주제와 브랜드를 정하여 그 콘셉트에 맞는 패션 액세서리 제작을 실습한다. 이를 통해 전체적인 디자인의 맥락 속에서 액세서리와 패션을 더욱 돋보이게 표현할 수 있는 미감을 기른다.
패션디자인CAD Ⅱ
패션 경향조사, 쇼핑 레포트, 컴퓨터 그래픽에 필수적인 일러스트레이터, 포토샵 등의 프로그램 사용법을 이해하고 실습한다. 이를 바탕으로 창조적인 아이디어를 실 제품으로 구현하는능력을 키우고 컴퓨터 활용기술을 습득하여 실무 패션디자인 감각 및 기술을 습득한다.
패션마켓분석
섬유, 직물, 의류산업을 포함하는 다양한 산업의 결합체인 패션산업에 대한 전반적인 특성과 구조에 대해 고찰한다. 패션업계는 예술성 및 시장성을 지향하는 분야로 제품의 생산 작업에서부터 판매과정 전체에 적용되는 서비스에 대한 이해까지 필요로 한다. 이를 위해 의류 생산업체, 유통업체, 광고업체 및 기타 패션 관련업체에 관한 현황을 파악하여 패션산업분야의 미래를 예측하고 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한다.
패션일러스트레이션
패션디자인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인 표현법으로서 패션드로잉을 이해하고 인체와 의복의 기초적 표현 방법을 익혀 인체와 의복을 유기적으로 결합하고 표현하는 방법에 대해 고찰한다. 아울러 다양한 패션일러스트레이션 작품 분석을 통해 의복의 형태, 소재, 색채, 기능, 구조 등을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또한, 인체 드로잉과 창작 드로잉, 컬러링과 도식화 등을 통하여 패션디자인을 위한 창조적이고 전문적인 표현기법을 익힌다.
패턴메이킹Ⅱ
코트, 수트, 드레스를 포함한 고난도의 스타일링을 연구하며, 독창적 아이디어가 실제 제품으로 구현될 수 있는 패턴메이킹 기술을 습득하여, 숙련도 높은 테크니션의 능력을 함양한다.
2-2 3D패션디자인
3D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스커트, 팬츠, 원피스, 셔츠, 재킷 등 기본 패션 아이템의 의상 디자인 설계 기술을 익힌다. 실제 개발된 3D패션디자인을 토대로 의복의 기능과 역할을 파악하고 3D패션 프로그램 운용능력 배양과 창의적인 디지털 패션디자인 제작을 목표로 한다.
남성복디자인
평면 제도를 통하여 남성의 바지, 셔츠, 재킷, 베스트 등 아이템별로 원형을 개발·제작한다. 나아가 패션 시장의 글로벌화로 인하여 글로벌마케팅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오늘날 디자이너들에게 요구되는 마케팅 능력을 키우기 위해 프레젠테이션 시간을 갖는다. 실습을 통해 완성된 각자의 작품에 대해 프레젠테이션하고 소통하는 시간을 통해 더욱 다양한 아이디어를 얻고, 자신의 작품을 시장 및 고객에게 이해시킬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지속가능패션연구
지속가능한 방식으로 생산되는 원료 및 제품, 운송, 보관, 마케팅, 최종 판매 및 사용, 재사용, 수리, 재활용에 이르기까지 패션 제품의 라이프 사이클에 대해 학습하고, 지속가능한 패션에 대한 환경문제, 사회문제, 기업의 윤리적인 측면에 대해 분석하고, 국내외 지속가능 패션브랜드에 대해 조사·분석 한 후, 지속가능한 패션브랜를 기획·개발·전개과정을 실습한다.
패션드레이핑
완성도 높은 의복제작을 위하여 기초 드레이핑 기법을 이해하고 드레이핑의 단계를 세분화 하여 학습한다. 구체적으로 입체제단의 초보단계에서 응용작품 제작에 이르기까지 각각의 의복 아이템에 대한 도해와 내용설명을 진행하고, 이를 토대로 총괄적인 제작 기법을 익힐 수 있도록 한다. 또한 한 아이템을 여러 형태로 변형시키는 테크닉을 습득할 수 있도록 복잡한 실루엣 및 형태의 의복을 제작·실습한다.
패션스타일링
패션디자인 작업의 기초를 배우는 과목으로 창의적 패션디자인을 위해 선, 형, 색, 재질 등의 디자인 요소를 디자인 원리에 적용하여 트렌드에 맞도록 발상하고 전개하는 작업에 대해 학습한다. 패션디자인의 기본이 되는 다양한 디테일 디자인에 대해 배우고 그것을 변형하여 제작하는 원리를 익힐 수 있도록 하며, 룩의 완성 그리고 스타일의 완성을 위해 디자이너가 기본적으로 익혀야 하는 아이템의 조화 및 변형 그리고 표현 테크닉에 대해 이해하도록 한다.
3-1 디지털패션콘텐츠기획
현대 패션산업 전반에 나타난 디지털 패션의 사회문화적 배경과 실질적인 사례들을 살펴봄으로써 패션과 디지털 기술의 융합적 사고를 키우는 한편, 다양한 디지털 패션 콘텐츠 개발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기술, 지식, 제품과 연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무대의상제작실습
현장에서 효율적인 무대의상 작업이 가능하도록 직접 무대의상 디자인 및 제작을 실습한다. 무대의상은 연출과 무대, 조명, 관객이 하나로 어우러져 구성되어야 하기 때문에 구체적인 공연작품을 정하고 작품분석을 거쳐 직접 무대의상 디자인 실습한다. 아울러 제작된 무대의상을 가지고 프레젠테이션을 진행하여 서로의 콘셉트에 대해 토론하고, 아이디어를 디자인 기획 의도와 제작 과정으로 원활히 연계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통해 무대의상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쌓고, 제작 과정을 통해 표현력을 증진시키며 기술을 습득한다.
비주얼머천다이징
종합적인 점포 연출인 비주얼 머천다이징 이론을 통하여 시각적 요소와 상품을 효과적으로 구성해 점포 전체를 통해 기업과 점포의 고유이미지를 확립할 수 있도록한다. 따라서 본 교과목은 비주얼 머천다이징의 개념, 목적, 흐름과 의미, 상품연출과 진열, 색채, 조명에 대해 알아보고, 비주얼 머천다이징의 성공 전략과 사례분석을 통하여 보다 구체적인 연구를 진행한다. 이를 통해 고객의 필요와 욕구를 전략적으로 구현하여 시장에 제공하는 관리기술력을 증진하도록 한다.
패션마케팅
마케팅과 관련된 개념 및 원리를 중심으로 오늘날 급변하는 글로벌 시장 환경에 보다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 수립의 틀을 제공하고, 향후 시장의 흐름을 창의적으로 볼 수 있는 안목을 키우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패션 마케팅의 의의와 개념, 소비자 구매 행동의 이해를 기반으로 패션 상품의 기획, 생산, 판매의 전반적인 과정을 익히고 빠르게 트렌드를 읽어내어 글로벌 패션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한다.
한국의상구성
한복에 대한 기초적 지식을 이해하고 디자인 및 제작과정을 실습한다. 전통복식 구성의 원리와 과정을 기초적으로 익히며 성인 복식의 기본 형태를 파악하고 제작하여 한국 복식의 고유성을 강조하고 옷감의 재질, 색채, 문양을 중심으로 한국복식 고유미의 특성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한복 바느질과 의상 구성 실습을 통해 한복 봉제의 중요성과 특수성을 습득하고, 한복 패턴 제작기술을 토대로 한복을 응용한 의복을 제작하도록 한다.
3-2 테일러링
테일러링에 대해 전반적으로 이해하고, 인체의 크기와 형태, 디자인과 도학적인 해석, 봉제 기술 등에 관해 학습한다. 테일러링 표현법을 익혀 전문적인 테일러의 실력을 갖춤으로써 인체와 조화를 이루는 완성도 높은 결과물을 이끌어 내고 독자적인 테일러링 기법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한다.
패션상품기획
패션마케팅과 머천다이징의 정의부터 기능과 역할, 패션 상품의 정보 분석과 패션마케팅의 현황을 살펴보고 나아가 패션 상품 기획을 위한 이론 위주로 학습한다. 아울러 시대적 트렌드를 읽어내어 시장이 요구하는 패션 상품을 프로모션하고 그 이미지를 브랜딩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다양한 실사례를 연구한다. 이를 통해 오늘날 급변하는 글로벌 시장 환경에 보다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패션상품기획이 가능하도록 한다.
패션스튜디오Ⅰ
패션컬렉션을 제안하기 위한 시장조사, 컨셉 설정, 디자인 전개, 머슬린 원형 제작 등의 과정을 통해 졸업작품 패션쇼를 기획하고 준비한다.
패션텍스타일CAD
컴퓨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텍스타일 디자인 표현기법, 텍스타일 용도, 텍스타일 디자인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더불어 색채 계획 등에 대해 학습한다. 이를 바탕으로 직물의 문양, 색채, 재질 등을 미학적 관점에서 연구하며 직접 작품을 제작하여 완성하는 과정을 거치면서 도출된 문제점들을 해결하여 실제적인 텍스타일 디자인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이를 바탕으로 옷감의 성분, 품질, 실의 종류, 색상, 조직의 형태, 무늬 등의 요소를 종합적으로 이해하는 가운데 창의적인 섬유 작품을 제작할 수 있는 기본소양을 갖추도록 한다.
한국복식문화콘텐츠기획
고대사회부터 현재까지 한국 복식에 내재된 시대의 문화 전반에 대해 이해하고 역사에 따른 복식의 변화 과정을 시대별로 세분화하여 학습한다. 학습한 내용을 토대로 특정 목적을 위해 착용된 한국 복식을 자유 선택하여 그 의미와 구성에 대해 고찰하고, 한국의 전통 의복과 소품, 장신구들을 연구·응용하여 전통문화 상품디자인을 개발하고 이를 실생활에서 생활화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4-1 기능성의류설계
다양한 생활 및 작업환경에서 인체를 보호하고 작업능률을 최대화할 수 있는 기능성 의복과 장비를 개발할 수 있는 이론과 기능에 대해 학습한다. 방서복, 방한복, 소방복, 농약방제복, 군복, 스포츠웨어, 잠수복, 신체장애자의복, 우주복 등이 포함된다. 이를 위해 추위, 더위는 물론 다양한 특수 환경에서의 인체생리반응, 섬유 및 기타 기능성 소재, 의복의 시스템, 동작분석 등에 관한 기본 이론을 학습을 통해 기능설의류 개발이 가능하도록 한다.
패션광고마케팅프로젝트
패션마케팅 주요 요소 중 4P에서 Promotion 부분에 대해 좀 더 자세히 학습하고 국내외 사례분석을 중심으로 패션광고 마케팅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패션스튜디오Ⅱ
졸업작품 패션쇼를 위한 작품 제작, 패션쇼 개최를 통해 컬렉션을 제안한다.
패션인터넷비즈니스
기술의 발달로 새로운 시장 환경이 만들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패션 제품의 생산, 마케팅, 유통, 소비 등 전체 가치 사슬에 대한 IT 적용 문제를 다룬다. 특히 대량맞춤(mass-customized) 패션제품 및 서비스 구현, 3D 가상 패션 리테일링(3D visual retailing), 모바일 패션 커뮤니케이션(mobile communication)을 중심 주제로 패션산업현장에서 창의적으로 응용가능한 이론 및 기술을 학습한다.
4-2 패션리테일
유통 전반의 개념을 파악하기 위해 상품의 기획과 생산, 이동, 판매 등 유통 관리의 이론을 살펴본다. 예술성 및 시장성을 지향하는 패션업계는 시장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및 유통에 대한 개념적 이해를 필요로 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유통 실행방법의 이해, 유통실무, 판매관리업무, 유통 이론의 적용 및 현장에서의 활용 방법 등의 내용을 다룬다. 유통관리 이론을 통해 패션 창작분야와 생산 현장 그리고 시장에 대한 보다 유연하고 긴밀한 이해관계를 체득하고, 나아가 패션디자이너와 시장 간의 소통을 도모함으로써 현장과 이론의 접목과 응용을 통한 전문가를 양성할 수 있도록 한다.
패션소비자행동분석
패션업계는 예술성 및 시장성을 중요시하는 분야로 소비자에 대한 이해를 필요로 한다. 따라서 소비자행동의 주요 부분들을 학습함으로써 패션소비자 행동의 여러 측면과 이에 따른 마케팅 방법에 대해 학습하고 표적 소비자들에게 적합한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시장과 소비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미래의 패션 시장에서 보다 경쟁력있는 마케팅 전략 수립의 틀을 성립할 수 있도록 한다.
패션융합프로젝트
패션디자인의 실무 작업 방식에 입각하여 패션컬렉션을 전개함으로서 디자인 사고력을 넓히고 패션마켓을 이해하는 객관적 시각을 갖추기 위한 강도 높은 디자인 전개 훈련을 진행한다. 패션디자인의 구체적인 상품화 기획 방향을 이해하고 패션마켓과 소비자 타겟층 그리고 빠르게 변하는 트렌드에 따라 발전하는 디자인 전개력을 습득함으로서 실무에서 요구되는 완성된 포트폴리오 구성을 갖출 수 있다.
패션포트폴리오
취·창업을 앞두고 졸업작품을 정리하는 포트폴리오와 취업용 포트폴리오를 제작 뿐 아니라 보다 효과적인 프리젠테이션 기법을 익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