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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과소개

입학상담
02.2287.0253
  • + + 입학상담 시간 + +
  • 평일 09:00 ~ 21:00
    토요일 09:00 ~ 18:00
입학일정
  • 24.06.01.(토) ~ 24.07.12.(금)
    • ① 원서 접수
    • ② 전형료 납부
    • ③ 학업계획서 제출
    • ④ 서류 제출
    • ⑤ 학업 소양평가 응시
  • 24.07.18.(목)
    • 합격자 발표
  • 24.07.18.(목) ~ 24.07.23.(화)
    • 등록금 납부
  • 24.07.24(수)
    • 학번 발급

항공서비스학과

학과 교육목표 및 전공역량

교육목표
  • 1.항공객실서비스 실무능력 향상을 위한 체계적인 이론과 실습교육
  • 2.바른 인성과 글로벌 역량을 갖춘 항공객실서비스 전문가 양성
  • 3.항공서비스 및 항공안전실무능력을 갖춘 전문 인재 양성
전공역량
전공역량 - 인재상,전공역량,전공역량 정의를 나타낸 표 입니다.
인재상 전공역량 전공역량 정의
인성과 창의성을 바탕으로
서비스마인드를 갖춘 인재
항공객실서비스기초이해역량 항공객실승무원으로서 갖추어야 할 서비스의 기초이론과 실무에 대한 이해역량
항공객실서비스심화이해역량 항공객실승무원으로서 갖추어야 할 서비스의 심화이론과 실무에 대한 이해역량
현장실무능력을 갖춘 경쟁력 있는 인재 산업융합역량 서비스관련 산업에서 요구하는 이론과 실무에 대한 이해역량
항공지상실무역량 항공지상직승무원으로서 갖추어야 할 이론과 실무에 대한 이해역량
항공안전보안실무역량 항공객실승무원으로서 갖추어야 할 안전 및 보안에 대한 이론과 실무 이해역량
국제적 감각과 외국어 능력을 갖춘
글로벌 인재
글로벌 역량 다양한 국적의 고객과 문화를 이해하여 고객과의 원활한 소통을 위한 외국어능력 및 문화이해역량

교육과정 이수체계도

교육과정 이수체계도 - 과목명,학점,이수학기,중분류,전공역량을 나타낸 표 입니다.
과목명 학점 이수
학기
중분류
(기초/
심화)
전공역량
항공객실
서비스
기초이해
항공객실
서비스
심화이해
산업융합 항공지상
실무
항공안전
보안실무
글로벌역량
서비스이미지메이킹 3 1-1 기초          
항공객실서비스실무 3 1-1 기초          
항공서비스영어 3 1-1 기초          
항공서비스학개론 3 1-1 기초          
항공안전보안실무 3 1-1 기초          
CS개론 3 1-2 기초          
기내방송 3 1-2 기초          
서비스리더십 3 1-2 기초          
항공관광영어 3 1-2 기초          
항공식음료서비스1 3 1-2 기초          
중국어HSK 3 2-1 심화          
토익스피킹 3 2-1 심화          
항공식음료서비스2 3 2-1 심화          
항공예약발권실무 3 2-1 심화          
항공지상직실무 3 2-1 심화          
면접실무 3 2-2 심화          
서비스커뮤니케이션 3 2-2 심화          
인터뷰영어 3 2-2 심화          
일본어JPT 3 2-2 심화          
항공호신술 3 2-2 심화          
비서사무행정실무 3 3-1 심화          
서비스경영론 3 3-1 심화          
인성코칭과 창의적
문제해결 세미나
3 3-1 심화          
고객응대론 3 3-2 심화          
서비스기업현장의 이해 3 3-2 심화          
항공안전보안실습 3 3-2 심화          
여행과 창업 3 4-1 심화          
호텔관광학개론 3 4-1 심화          
글로벌문화론 3 4-2 심화          
영어프리젠테이션 3 4-2 심화          

※ 상기 교육과정 및 교과목의 개설 여부는 상황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교과목 개요

전공기초
전공기초 교과목 개요 - 학년/학기,교과목 개요를 나타낸 표 입니다.
학년/학기 교과목 개요
1-1 서비스이미지메이킹
항공객실승무원으로서의 적합한 이미지를 표출할 수 있도록 자신의 내적, 외적 이미지를 파악 후 이미지메이킹을 한다. 항공객실승무원으로서의 기본 매너와 에티켓을 갖출 수 있도록 하며 내재화 시켜 일상에서나 기내에서나 표출시키도록 한다.
항공객실서비스실무
항공객실승무원의 업무수행능력에 대한 이론과 실습을 배우기 위한 교육내용으로 국가직무 능력표준(NCS,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을 기반과 항공객실 서비스의 개념지식 및 특징, 이미지메이킹, 고객응대, 승객탑승전 준비 단계부터 승객하기 후 관리까지 서비스 실무 내용들을 지식, 기술, 태도 등을 할 수 있다.
항공서비스영어
항공객실서비스실무에서 활용되는 영어 어휘와 표현을 익히고, 승무원-승객 대화문과 기내방송문을 통해 다양한 객실서비스 맥락 속에서 영어를 연습하고 익힌다. 항공객실승무원으로서 외국인 승객과의 원활한 의사소통과 서비스 제공을 위한 항공서비스영어 표현을 학습하는 교과목이다.
항공서비스학개론
항공서비스학과의 인력양성목표인 항공분야의 전문역량을 갖춘 항공객실승무원 양성을 위해 항공객실서비스와 항공운송서비스, 공항서비스에 대한 실무능력함양을 목표로 한다.
항공안전보안실무
항공객실승무원이 갖추어야 할 필수 역량인 항공안전에 대한 실무능력을 갖추는 것을 목표로 하며, 항공기의 내부 조종석과 객실, 화물 등의 구조의 이해, 각 항공기 기종별 Door의 구조와 세부구조를 이해함으로써 비상 상황 발생 시 승객을 안전하게 탈출시키고 승객의 안전을 책임질 수 있는 기본 역량을 갖추는 것을 목표로 한다.
1-2 CS개론
비즈니스매너를 구분하고 설명할 수 있으며, 고객점접에서 올바른 비즈니스 매너와 이미지를 바탕으로 고객의 심리를 이해하고 소통할 수 있는 현장 커뮤니케이션실무능력과 고객만족 마인드를 함양하기 위한 교과목이다.
기내방송
기내방송의 개요를 설명할 수 있으며, 한국어방송, 영어방송의 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서비스리더십
기업이 일괄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문제의 상황에서 고객의 혼란을 최소화하는 좋은 방법이다. 그렇지만, 고객마다 받아들이는 온도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매뉴얼을 기반으로 한 커스터마이징(Customizing service)를 제공하여 고객에게 진정성 있게 다가가야 한다. 때문에 서비스 리더들은 자신의 진정성이 무엇이며, 현장에서 문제를 주인의식을 가지고 해결해나가야 한다. 또한 서비스 리더로서 관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구축해 나갈 수 있다.
항공관광영어
항공관광 실용영어 회화를 이론과 실습을 통해 학습한다.
항공식음료서비스1
와인에 대한 이론과 항공기에서 클래스별 식사와 음료 등의 내용을 학습하며. 승객국적 별 선호 음료, 기내 식음료 서비스 시 발생할 수 있는 고객 불만 사례, 기내 일반석과 상위클래스에 따른 식음료 서비스 절차와 방법 및 단거리, 중거리, 장거리 노선 별 기내식 서비스 절차에 대해 학습하여 항공식음료서비스 전반에 대한 이론과 실무능력을 함양한다.
전공심화
전공심화 교과목 개요 - 학년/학기,교과목 개요를 나타낸 표 입니다.
학년/학기 교과목 개요
2-1 중국어HSK
글로벌 역량 함양을 위해 항공승무원으로써 꼭 알아야 하는 항공중국어 학습강좌이며 성조, 병음을 시작으로 문장 활용으로 회화, hsk까지 가능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토익스피킹
국·내외 기업에서 요구하는 영어말하기능력시험 향상 전략을 위한 과목이다. 반응적 듣기와 선택적 듣기 훈련, 상황별 어휘 선택, 초분절 음소를 응용하여 취업에 필요한 영어를 자연스럽게 구사할 수 있다.
항공식음료서비스2
식음료 서비스의 전문 과정으로 비행 중 제공되는 기내식음료에 대한 내용을 구체적이고 체계적으로 익히며 또한 비알코올음료 중 하나인 커피바리스타과정과 승객국적 별 선호 음료, 기내 식음료 서비스 시 발생할 수 있는 고객 불만 사례, 기내 일반석과 상위클래스에 따른 식음료 서비스 절차와 방법 및 단거리, 중거리, 장거리 노선 별 기내식 서비스 절차에 대해 학습하여 항공식음료서비스 전반에 대한 이론과 실무능력을 함양한다.
항공예약발권실무
차세대 항공예약시스템인 TOPAS Sell Connect를 활용하여 항공업무에 필요한 항공예약과정을 습득하고 CRS를 통한 실제 항공예약을 실습하여 항공예약자격(Air Reservation Certification)을 취득함에 그 목표가 있다.
항공지상직실무
항공사 운용능력을 배양하고, 항공 예약 및 항공권 발행을 위한 전문적인 지식과 실무능력 향상에 그 목표가 있다.
2-2 면접실무
객실승무원 면접을 준비하기 위한 면접관련 지원서류작성 및 대면 면접에 반드시 알아야 하는 내용들을 중심으로 학습한다.
서비스커뮤니케이션
서비스인으로서 현장에서 필요한 서비스커뮤니케이션을 실행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먼저, 학습자가 자기대화법(셀프토크)을 적용하여 건강한 서비스 마인드를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또한, 항공사 및 다양한 기업에서 직원에게 요구하는 사항인 고객 만족을 높일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을 서비스 대화법, 고객맞춤 대화법, 갈등관리 대화법으로 나누어 학습한다. 이러한 커뮤니케이션 기술은 마지막에 다양한 사례를 통해 적용할 수 있다.
인터뷰영어
항공사 채용 대비 영어면접을 준비하는 교과목이다. 빈번히 나오는 질문과 답변 시 유의점에 대해 알아보며, 자신만의 답변 작성 후 모의면접을 통해 실전연습을 하고, 이를 통해 면접을 위한 언어적,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향상시킨다.
일본어JPT
일본어 학습을 통해 기본 히라가나/가타가나 익히고 기초회화까지 가능하게 하며, 또한 기본 JPT자격증을 취득하게 하기 위함이다.
항공호신술
호신술의 뜻과 의미를 이해하고 그 바탕으로 신체를 단련하고 호신 기술을 익힌다.
3-1 비서사무행정실무
서비스의 광의적 개념에서 관리자와 수요자의 입장에 따라 비서에게 실무적으로 필요로 하는 부분을 학습한다. 내근비서뿐만 아니라 수행비서, 경호비서를 포함한 서비스인에게 필요한 내용 등을 다루게 되며, 특히 대내외 환경 변화에 발맞추어 비서의 실제 업무처리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현실적이고 기술적 내용을 포함한다.
서비스경영론
체계적인 서비스 전문가의 양성이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서비스의 이론 체계와 실무 사례들을 함께 구성하였다.
인성코칭과 창의적 문제해결 세미나
서비스인으로 갖추어야 할 필수 인성을 갖추기 위함이다.
3-2 고객응대론
고객의 개념과 역할, 고객 내적 요인, 고객응대기술I/II 설명할 수 있다.
서비스기업현장의 이해
고객과의 의견대립 등 갈등상황에 대한 본질을 파악하여 최선의 해결책을 제시한다. 영업현장에서 문제의 상황을 인식하고 적절한 대안을 도출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역량을 키운다.
항공안전보안실습
항공 안전 및 보안에 대한 이론 교육과 실습을 통해 대응 능력을 배양하기 위함이다.
4-1 여행과 창업
관광사업 중 여행사의 비중이 높아가면서 여행사의 과학적인 경영이론을 습득하고 특히 패키지상품의 개발과 판매 그리고 여행실무연구를 통하여 여행업 경영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호텔관광학개론
호텔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을 바탕으로 호텔 종사자들이 배워야 할 기본지식을 학습하며, 관광학과 관련된 기초지식을 함양하고 관광에 대한 새로운 인식체계 확립을 위해 개괄적으로 학습한다. 관광과 관련된 어학 및 역사 등을 폭넓게 학습한다.
4-2 글로벌문화론
항공사 승무원 희망자를 위한 쉽고 재밌는 글로벌 문화학습강좌이며, 글로벌한 인재로 거듭나기 위해 다양한 문화와 에티켓을 학습하는 문화 강좌이다.
영어프리젠테이션
대기업이나 외국계 기업에 지원하고자 하는 학생들이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하는 영어프리젠테이션 능력을 배양할 수 있고, 프리젠테이션의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영어 표현과 태도까지 갖출 수 있다.